천문학은 천체와 현상을 연구하는 자연과학이다. 그러한 기원과 진화를 설명하기 위해 수학, 물리, 화학을 사용합니다. 관심 있는 물체로는 행성, 달, 별, 성운, 은하, 혜성 등이 있습니다. 관련 현상으로는 초신성 폭발, 감마선 폭발, 퀘이서, 블레이저, 펄서,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 방사 등이 있다. 보다 일반적으로 천문학은 지구의 대기권 밖에서 기원하는 모든 것을 연구합니다. 우주론은 우주 전체를 연구하는 천문학의 한 분야입니다.
천문학은 가장 오래된 자연과학 중 하나입니다. 기록된 역사의 초기 문명은 밤하늘을 체계적으로 관찰하였습니다. 이 사람들 중에는 바빌로니아인, 그리스인, 인도인, 이집트인, 중국인, 마야인, 그리고 아메리카 대륙의 많은 고대 원주민들이 포함됩니다. 과거 천문학에는 천문학, 천체항법, 관측천문학, 달력 작성만큼이나 다양한 학문이 포함돼 있었다. 오늘날 전문 천문학은 천체물리학과 같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 천문학은 관측학과 이론학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관측 천문학은 천체의 관측으로부터 데이터를 취득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후 이 데이터는 물리학의 기본 원리를 사용하여 분석됩니다. 이론 천문학은, 천체와 현상을 기술하기 위한 컴퓨터나 해석 모델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두 필드는 서로 보완하고 있습니다. 이론 천문학은 관측 결과를 설명하려고 하고 관측은 이론적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천문학은 아마추어들이 활약하는 몇 안 되는 과학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일시적인 이벤트의 검출과 관찰에 특히 해당됩니다. 아마추어 천문학자들은 새로운 혜성의 발견 등 많은 중요한 발견을 지원해 왔습니다. 천문학은 별의 법칙을 뜻한다. 천문학은 인간의 문제가 천체의 위치와 연관돼 있다고 주장하는 점성술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두 필드는 공통의 기원을 공유하고 있지만 현재는 완전히 다릅니다.
'천문학'과 '천체물리학'은 동의어입니다. '천체물리학'은 엄밀한 사전적 정의에 기초하여 '지구 대기권 밖의 물체나 물질의 연구와 그 물리적·화학적 성질', '천체물리학'은 '천체나 현상의 거동, 물리적 성질, 동적 과정'을 다루는 천문학의 분야를 가리킵니다. 경우에 따라 프랭크 슈의 입문서 물리우주처럼 천문학이 주제의 질적 연구를 기술하는 데 쓰이기도 하지만 천체물리학은 주제의 물리학 중심 버전을 기술하는 데 쓰인다. 그러나 현대 천문학 연구의 대부분이 물리학에 관한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현대 천문학은 실제로는 천체 물리학이라고 부를 수 있다. 천문학 등 일부 분야는 천체물리학이 아닌 순수 천문학입니다. 과학자들이 이 주제에 대해 연구하는 여러 부문은 그 부문이 역사적으로 물리학 부문에 소속되어 있는지에 따라 부분적으로 '천문학'과 '천체물리학'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많은 전문 천문학자들은 천문학 학위가 아닌 물리학을 가지고 있다. 이 분야의 주요 과학저널 제목으로는 천문학저널, 천체물리학저널, 천문학,천체물리학 등이 있습니다.
역사 초기의 천문학은 육안으로 보이는 물체의 움직임 관찰과 예측만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몇몇 곳에서는 초기 문화는 천문학적인 목적을 가질지도 모르는 거대한 인공물을 모았습니다. 이 관측소는 의식적인 용도에 더해 계절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이는 작물을 심는 시기를 알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자 한 해의 길이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망원경과 같은 도구가 발명되기 전 별의 초기 연구는 육안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메소포타미아, 그리스, 페르시아, 인도, 중국, 이집트, 중앙아메리카 등에서 문명이 발달하면서 천문대가 모여 우주의 본질에 관한 아이디어가 개발되기 시작했다. 대부분의 초기 천문학은 현재의 천문학이라고 불리는 과학인 별과 행성의 위치를 사상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관측으로부터 행성의 움직임에 관한 초기 사고방식이 형성되어 우주에서 태양, 달, 지구의 자연을 철학적으로 탐구했다. 지구는 태양, 달, 별이 주위를 회전하는 우주의 중심이라고 믿었습니다. 이것은 프톨레마이오스를 따서 명명된 우주의 지구 중심 모델 또는 프톨레마이오스계로 알려져 있습니다.
런던 쇼이엔 콜렉션에 있는 기원전 6세기 자인스의 천문학 텍스트인 스리아프라잽티슈트라로부터의 원고. 서기 1500년 특히 초기의 중요한 발전은 수학적 및 과학적 천문학의 시작이었으며, 바빌로니아인들 사이에서 시작되었으며, 바빌로니아인들은 다른 많은 문명에서 발달한 후 천문학적 전통의 기초를 닦았다. 바빌로니아인들은 월식이 사로스로 알려진 반복주기에 재발하는 것을 발견했다.
기원전 3세기에서 2세기 현재의 아프가니스탄, 옥사스 강의 알렉산드리아, 그리스 적도 해시계 바빌로니아인에 이어 고대 그리스와 헬레니즘 세계에서 천문학의 큰 진보가 있었습니다. 그리스 천문학의 특징은 천체 현상에 대한 합리적이고 물리적인 설명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기원전 3세기 사모스의 앨리스탈코스는 달과 태양의 크기와 거리를 추정하고 지구와 행성이 태양 주위를 도는 태양계 모형을 제안해 현재는 태양중심 모형으로 불린다. 기원전 2세기에 히파르코스는 달의 크기와 거리를 계산하여 아스트롤라베와 같은 가장 초기에 알려진 천문 장치를 발명했습니다. 히파르코스는 또한 1020개 항성의 포괄적인 카탈로그를 만들었으며, 북반구 별자리의 대부분은 그리스 천문학에서 유래했다. 안티키테라 메커니즘은 태양, 달, 행성의 위치를 특정 날짜에 계산하도록 설계된 초기의 아날로그 컴퓨터이다. 비슷한 복잡성을 지닌 기술적 유물은 14세기에 이르러서야 유럽에 기계적인 천문 시계가 등장했다
중세 유럽에는 많은 중요한 천문학자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월링포드의 리처드는 최초의 천문 시계 발명, 행성과 다른 천체 사이의 각도 측정을 가능하게 한 직사각형 외에 그러한 천문 계산에 사용할 수 있는 적도 발명을 포함한 천문학과 천문학에 큰 기여를 한 달, 태양, 행성의 길이로서 그리고 일식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니콜 오레스메와 장 브리단은 지구의 자전에 관한 증거를 처음 논의했고 브리단은 또 행성이 천사의 개입 없이 운동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추진력 이론도 개발했다. 게오르크 폰 푸에르바흐와 레지오몬타누스는 수십 년 후 코페르니쿠스의 태양 중심 모델 개발에 천문학적 진보를 가져왔다.
천문학은 이슬람 세계와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번성했다. 이로써 9세기 초까지 이슬람 세계 최초의 천문대가 탄생했습니다. 964년 페르시아의 무슬림 천문학자 아부다르 라만 알 수피에 의해 로컬 그룹 최대의 은하인 안드로메다 은하가 그의 항성서에 기술되었다. 초신성은 기록된 사상 최대 크기 항성 사상으로 1006년 이집트 아라비아 천문학자 알리빈 리드완과 중국 천문학자에 의해 관측됐다. 6세기 이상에 걸쳐 로마 가톨릭교회는 아마도 다른 어떤 기관보다 천문학 연구에 더 많은 재정적, 사회적 지원을 했다. 교회의 동기 중 하나는 부활절 날짜를 찾는 것이었습니다.